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체내 에너지 대사 조절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갑상선 호르몬의 양이 정상적으로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정도보다 부족한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자가 면역성 갑상선염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는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로서 가장 흔한 원인이다. 또, 수술로 갑상선을 절제한 경우도 있으며,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의 합병증이 발생한다. 
 

드물게 뇌하수체(뇌 안에 있는 호르몬 생성 부위)의 이상으로 이차적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가 발생할 수도 있다. 뇌하수체에서 갑상선을 자극하는 호르몬인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생산, 분비하기 때문이다. 또한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도 있다. 일시적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의 염증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으로 에너지 대사가 떨어지므로 심장 박동수(맥박)나 체온 조절 등의 필수 기능도 떨어지며 그 외 대사 저하와 관련된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증상이 점진적으로 나타나서 환자 자신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증상의 정도도 기능 저하 정도나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쉽게 피로하며 의욕이 없다. 기억력이 감퇴하고 집중력도 떨어진다. 몸이 붓고 식욕은 없는데도 체중이 증가한다. 추위를 잘 타고 땀이 잘 나지 않으며 피부는 건조해진다. 목소리가 쉬고 말이 느려진다. 변비가 흔합니다. 여성은 월경량이 늘어난다. 기능 저하가 장기간 지속되면 월경량이 줄거나 무월경이 되기도 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진단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의심되면, 혈액검사를 통해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할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T4 또는 T3)의 농도가 정상보다 낮게 측정되고,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이 정상보다 높으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진단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 방법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적절하게 보충하여 혈액 내 정상적인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유지하는 방법으로 치료한다. 또 갑상선 호르몬의 복용을 해야 한다. 모자라는 갑상선 호르몬을 약제로 보충한다. 

원인에 따라서는 평생 치료를 해야 하기 때문에 치료를 중단하면 안 된다. 갑상선 호르몬 복용 중에는 주기적으로 혈액 검사를 하여 적절하게 치료되고 있는지 판단하게 된다. 특히 임신 중에는 갑상선 호르몬의 필요량이 증가할 수 있어 혈액 검사가 더욱 중요하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예방법

체중 조절을 위해 열량을 조절하여 섭취한다. 변비 완화를 위해 식이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한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요오드 섭취가 부족한 경우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한다. 적절한 운동을 한다.

요오드 다량 함유 식품을 섭취해주는 것도 좋다. 씨리얼, 호밀빵, 생선, 해물류(새우, 굴, 꽃게 등), 달걀, 육가공품(햄, 베이컨 등), 해조류(다시마, 김, 미역, 파래 등), 가공 치즈, 천일염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