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상추(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양상추는 항산화 성분과 다양한 필수 영양소로 인해 건강한 요리에 자주 등장하는 이파리 채소이다. 칼륨과 오메가-3 뿐만 아니라 비타민 A, K 및 C를 함유하고 있다.

▲양상추는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출처=픽사베이)

양상추의 효능

양상추의 대표적인 효능을 보면, 눈 건강과 염증 저하, 체중 감소를 촉진하며, 심장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1.양상추의 풍부한 오메가-3는 눈 건강을 향상시킨다. 로메인 상추와 같은 상추의 일부 품종은 제아잔틴으로 알려진 항산화제가 추가로 들어 있는데, 이 물질은 눈 건강을 유지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필수 영양소로 꼽힌다.

2. 양상추가 염증에 좋은 이유는 염증과 싸우는 중요한 단백질의 기능을 돕기 때문인데, 이 단백질은 리폭시게나아제와 카라기닌이다.

3.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먹는 양상추는 채소들 중 낮은 열량을 갖고 있다. 보통, 샐러드로 나가는 양상추의 열량은 5kcal로 내외이며, 이런 이유로, 건강식단에 양상추는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4. 양상추는 또한 심장 건강을 튼튼하게 만든다.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인데, 예를 들어, 혈액 내의 피해복구를 담당하는 영양소인 엽산이 호모시스테인을 전환시키도록 만드는 비타민 B가 양상추에는 꽤 많이 들어 있다. 이외, 동맥 강화에 중요한 비타민 A와 C 영양소 또한 풍부하다. 이외,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다른 영양소인 칼륨과 오메가-3 지방산 등도 모두 함유돼 있다.

이외, 뇌 건강과 암, 당뇨병을 비롯한 골격, 뼈, 불면증 치료 그리고, 소화 개선에도 양상추는 두루두루 좋은 식품으로 평가 받는다.

다이어트에 좋은, 양상추 영양소 및 칼로리

앞서 말한 대로. 샐러드에 넣는 양상추를 기본으로 했을 때, 이는 약 한 컵 분량으로 5kcal의 열량을 가진다. 이외, 섬유소 2%, 비타민 C 11%, 엽산 3%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K 78%, 비타민 A 53% 등도 골고루 들어 있다. 지방은 제로이다.

▲양상추가 들어간 샐러드(출처=픽사베이)

양상추 과다섭취의 부작용

상추가 몸에 좋은 건 분명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문제될 수 있다. 특히, 혈액희석제를 복용한다면 양상추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양상추에 있는 비타민 K가 혈액희석제의 효과를 방해하므로, 비타민 K의 효과가 제대로 발휘할 수 없게 된다. 또한,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엄마가 상추를 지나치게 많이 먹어도 문제가 될 수 있으며, 남성의 경우 전립선 비대를 유발할 수 있다.

▲정상 전립선과 전립선 비대의 차이(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양상추 샐러드 만드는 법

간단한 양상추 샐러드를 만들기 위해, 우선 양상추와 토마토, 오이, 드레싱으로 뿌릴 올리브오일과 비니거를 준비한다.

가장 먼저, 상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볼에 잘라 담는다. 그 위에 손질한 토마토와 오이를 썰어 넣고, 올리브오일이나 비니거를 뿌려 재료에 촉촉히 스며들도록 한다. 취향에 따라 과일이나 닭고기를 넣어 먹으면 된다.

▲양상추 샐러드(출처=픽사베이)

양상추 고르는 법

싱싱한 양상추를 고르는 방법은 무엇보다 구멍이 없고 눅눅한 이파리가 없는 것으로 고른다. 탱탱하고 부드러운 이파리인지 확인하고 진한 녹색을 띄는 양상추로 고르면 틀림 없다. 반점이 있거나 군데군데 구멍이 많고 시들어 보이면 구매하지 말 것.

▲신선한 양상추(출처=플리커)

양상추 보관 팁

양상추를 선택하는 것만큼 중요한 일이 보관이다. 양상추를 제대로 저장하면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오래 먹을 수 있다. 이렇게 하려면, 양상추 구입 즉시 씻지 않고 밀폐된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사과와 바나나, 배와는 멀리해야 하는데, 이 과일들은 양상추를 갈변시켜 빨리 상하게 하는 효소를 분비하기 때문이다.

▲양상추 샐러드팩(출처=플리커)

[메디컬리포트=소윤서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